카카오 채널

[알쏭달쏭 국제통상] 무역 기술 장벽(TBT), 그 도전 과제와 해결책

채지평 2023-04-20 00:00:00

[알쏭달쏭 국제통상] 무역 기술 장벽(TBT), 그 도전 과제와 해결책
월드뱅크

무역에 대한 기술 장벽(TBT)은 국가가 공중 보건, 안전 및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하는 규정, 표준 및 절차를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는 때때로 국제 무역에 의도하지 않은 장애물을 만들 수 있다. 이 문서에서는 TBT로 인한 도전 과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세계무역기구(WTO)의 역할, 글로벌 상거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잠재적 해결책을 살펴봅니다.

기술 장벽의 도전 과제

이질적인 규제: 국가마다 기술 요구 사항, 제품 표준 또는 테스트 절차가 다를 수 있으므로 수출업체가 여러 시장에서 여러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는 생산 비용 증가와 시장 진입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

차별적 조치: 경우에 따라 TBT는 보호무역주의의 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으며, 국가는 수입품에 대해 국내 생산 제품보다 더 엄격한 요건을 부과할 수 있다. 이는 해외 수출업체에 불이익을 주고 공정한 경쟁을 저해할 수 있다.

투명성 부족: 일부 국가는 기술 규정 및 절차에 대한 투명하거나 접근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수출업체에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규정 미준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기술 장벽은 때때로 국제무역의 장해물로 작용한다. 아세안
기술 장벽은 때때로 국제무역의 장해물로 작용한다. 아세안

세계무역기구(WTO)

WTO의 무역에 대한 기술 장벽 협정(TBT)은 회원국이 따라야 하는 지침과 원칙을 수립하여 TBT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차별 금지: 국가는 TBT 조치를 시행할 때 수입 제품과 국산 제품을 차별하거나 다른 국가의 제품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

조화: 회원국은 국가 간 불일치를 최소화하고 무역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 표준을 채택하고 기술 규정을 이러한 표준에 부합하도록 조정할 것을 권장한다.

투명성: 각국은 무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 규정을 신설하거나 수정할 경우 WTO에 통보하여 다른 회원국이 의견을 제시하고 설명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BT의 잠재적 해결책

상호인정협정(MRA): 국가는 시험 및 인증과 같은 서로의 적합성 평가 절차를 인정하는 MRA를 체결하여 중복 시험의 필요성을 줄이고 수출업체의 규정 준수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역량 강화: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이 국제 표준을 채택하고 투명한 TBT 조치를 이행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 및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공공-민간 파트너십: 정부는 기업 및 산업 단체와 협력하여 국제적으로 조화된 표준 및 모범 사례를 개발하여 협력을 촉진하고 무역 장벽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디지털화: 기술을 활용하여 전자 인증 및 정보 공유와 같은 TBT 관련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자동화하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규정 준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무역에 대한 기술 장벽은 공중 보건, 안전 및 환경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지만, 글로벌 상거래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도 있다.

각국은 WTO 원칙을 준수하고 국제 협력을 촉진하며 혁신적인 솔루션을 구현함으로써 무역에 대한 TBT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보다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글로벌 무역 시스템을 촉진할 수 있다.

Copyright ⓒ 국제통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데이터뉴스 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