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역사속 국제통상] 미국의 경제적 번영의 시작, ‘광란의 20년대’

채지평 2023-04-25 00:00:00

결과적으로 광란의 20년대는 미국의 경제적 번영의 기틀을 마련했다. 오울케이션
결과적으로 광란의 20년대는 미국의 경제적 번영의 기틀을 마련했다. 오울케이션

1920년부터 1929년에 걸친 20년대는 미국이 눈부신 경제적 번영을 이룬 10년이었다. 급속한 산업화, 주식 시장 가치의 급등, 소비자 지출 증가가 특징인 이 시기는 미국 현대 경제의 토대를 마련한 시기이다. 

이 기사에서는 20년대 미국의 경제 호황에 기여한 주요 요인을 국제통상의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1920년부터 1929년까지 10년 동안의 1920년대는 세계 무역 지형에 큰 변화가 있었던 시기이기도 하다. 기술 발전의 결과로 20년대에는 글로벌 무역 네트워크가 확장되었다. 증기선의 보급과 철도의 성장과 같은 운송 수단의 발달로 상품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국가 간 상품 교환을 촉진하고 세계 무역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미국은 연합국에 전쟁 물자와 재정 지원을 제공하면서 경제 강국으로 부상했다. 유럽은 경제적, 물리적으로 큰 피해를 입었고, 이로 인해 미국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그 결과 미국은 수입보다 더 많은 제품을 수출하여 무역 흑자를 기록했다.

포드사의 모델T형은 대량생산을 통해 미국 전역에 자동차를 보급했다. 히스토리스쿨스
포드사의 모델T형은 대량생산을 통해 미국 전역에 자동차를 보급했다. 히스토리스쿨스

1920년대는 조립라인과 대량생산기술과 같은 기술 혁신에 힘입어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한 시기였다. 포드 자동차 같은 회사는 더 빠른 속도와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었고, 더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제조업 부문은 라디오, 가전제품 및 기타 신기술과 같은 소비재 생산에서도 혜택을 받았다.

1920년대에는 신용의 이용 가능성에 힘입어 소비자 지출이 크게 증가했다. 할부 구매, 즉 신용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빚을 갚아나가는 방식이 점점 인기를 끌었다. 덕분에 미국인들은 자동차나 가전제품과 같은 고가의 품목을 일시불로 구매할 수 없었다.

더 많은 미국인이 주식에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주식 시장은 활황기인 20년대 동안 전례 없는 성장을 경험했다. 이로 인해 주가가 실제 가치보다 훨씬 더 많이 상승하는 투기 거품이 발생했다. 또한 주식 시장의 호황은 새로운 비즈니스와 산업에 대한 투자 급증으로 이어져 경제 성장을 더욱 촉진했다.

미국은 '광란의 20년대'를 거치면서 막대한 경제성장을 일궈냈다. 시킹알파
미국은 '광란의 20년대'를 거치면서 막대한 경제성장을 일궈냈다. 시킹알파

한편 유럽 국가들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를 재건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1924년에 도입된 도스 계획은 배상금을 재조정하고 미국으로부터 차관을 제공함으로써 독일 경제를 안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계획은 유럽 산업의 부흥에 기여하고 세계 무역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세계 무역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보호주의 정책은 20년대 호황기에 등장했다. 각국은 외국과의 경쟁으로부터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관세와 쿼터를 부과했다. 예를 들어, 미국은 1922년 포드니-맥컴 관세법을 제정하여 미국 제조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인상했다. 이러한 정책은 국제 무역을 제한하고 무역 불균형에 기여했다.

1920년대에 많은 국가가 금본위제로 복귀하여 통화를 고정된 양의 금에 연동시켰다. 이 시스템은 환율 변동을 줄임으로써 안정성을 제공하고 국제 무역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금본위제의 경직성은 대공황을 앞두고 경제 불균형과 금융 불안정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20년대는 세계 무역에 큰 변화가 있었던 시기였다. 시킹알파
20년대는 세계 무역에 큰 변화가 있었던 시기였다. 시킹알파

20년대는 세계 무역에 큰 변화가 있었던 시기였다. 미국이 경제 리더로 부상하고, 유럽 국가들이 전쟁에서 회복하기 시작했으며, 글로벌 무역 네트워크가 확장되었다. 그러나 보호주의 정책과 금본위제의 한계도 이 시기의 글로벌 무역 지형을 형성하여 향후 수십 년 동안 발생할 몇 가지 도전 과제를 예고했다.

그러나 경제가 크게 성장했지만 이러한 번영이 사회 전체에 고르게 분배되지는 않았다. 부의 불평등이 커졌고 많은 농부와 전통 산업 종사자들이 어려움에 직면했다. 또한 투기성 주식 시장의 거품은 결국 터져 1929년 월스트리트 붕괴와 이후 대공황으로 이어졌다.

결론적으로 20년대는 미국에서 엄청난 경제 성장과 변화가 있었던 10년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경기 회복, 제조업과 기술의 발전, 신용 확대, 주식 시장 호황 등의 요인이 이러한 번영에 기여했다. 그러나 부의 불균등한 분배와 주식 시장의 폭락은 무분별한 경제 확장의 잠재적 함정을 일깨워 주었다.

포효하는 20년대는 막대한 경제발전의 성과와 함께 불균등한 분배와 주식시장 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이 함께 제기된 시기였다. 브루네임스
광란의 20년대는 막대한 경제발전의 성과와 함께 불균등한 분배와 주식시장 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이 함께 제기된 시기였다. 브루네임스

 

Copyright ⓒ 국제통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데이터뉴스 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