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가 방글라데시가 제3국으로 상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허용했던 환적 시설을 전격 철회하면서, 미국의 무역 압력에 시달리는 방글라데시 다카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인도 관세청은 방글라데시 수출 화물이 인도 국경을 통과해 항만과 공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허용했던 2020년 지침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밀폐된 컨테이너나 폐쇄형 트럭을 이용해 육상 세관을 거친 화물이 인도의 항만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
방글라 수출업계 직격탄… 물류비 상승 우려
업계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방글라데시 최대 수출 품목인 기성복(RMG) 산업에 차질을 줄 뿐 아니라, 네팔·부탄 등 인근 내륙국가와의 무역에서도 물류비용을 상승시킬 것으로 보인다.
인도 외무부는 환적 시스템이 ‘지연과 비용 증가’를 초래했고, 인도의 수출 운영에 혼선을 야기하며 항만 혼잡까지 불러왔다는 점을 철회 배경으로 설명했다.
방글라데시 무역업계는 이번 결정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무역업자 유누스 호사인은 “네팔과 부탄으로의 수출이 사실상 중단될 것”이라며 “지역 내 무역 네트워크 전반에 악영향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기성복 타격 제한적”…그러나 지역 협력은 후퇴
그러나 일각에서는 제한적인 영향에 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방글라데시 의류 제조업체 및 수출업체 협회(BGMEA) 전 회장 루바나 후크는 “기성복의 경우 대부분이 직접 선적 방식이기 때문에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막 시작된 지역 간 물류협력의 잠재력은 위축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방글라데시 수출품에 대해 미국이 최근 37%의 상호 관세를 부과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국제 무역 환경이 방글라데시에 점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다카대학교의 셀림 라이한 경제학 교수는 “물류 부담이 가중되면서 이미 과중한 방글라데시의 수출 인프라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번 결정은 양국 간 미래 협력의 방향성과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무역 마찰에 외교 냉각까지…WTO 규정 위반 가능성 제기
한편, 인도와 방글라데시는 약 4,000km에 달하는 국경을 공유하며 긴밀한 교역 관계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8월, 셰이크 하시나 방글라데시 총리가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피해 인도로 임시 피신한 이후, 양국의 외교 관계는 냉각된 상태다.
방글라데시 상무부는 이번 사안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국제통상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인도의 조치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저촉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글로벌 무역 연구 이니셔티브 창립자 아제이 스리바스타바는 “WTO는 내륙국가의 자유로운 물류 이동을 보장하고 있다”며 “이번 결정은 관련 협정에 어긋날 수 있다”고 말했다.
남아시아 경제 통합이 새로운 장벽에 직면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가 국경 간 물류 인프라의 취약성과 정책 일관성의 중요성을 다시금 부각시키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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