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알쏭달쏭 국제통상] 이슬람 채권, '수쿠크'의 의의

채지평 2023-02-17 00:00:00

5000억 달러 이상의 규모에 연간 15%에 달하는 성장세를 보이는 이슬람 금융 산업. 빠르게 성장하는 이슬람 금융 산업은 국제통상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 이슬람 금융에는 일견 생소한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바로 이슬람 채권이라고도 알려진, 수쿠크(sukuk)다. 

수쿠크, 이자 금지한 율법에 맞춰 진화해

이슬람권에서는 성전 코란에 기반한 '샤리아(sharia, 이슬람법 체계) 율법'에 따라 남에게 돈을 빌려주는 대가로 이자를 받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수쿠크의 개념은 이런 샤리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돈 대신 부동산이나 기계 등 실체가 있는 실물거래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유지되는 것이다. 

수쿠크는 차입자가 발행하고 투자자가 매입하는 채무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기존 채권과 유사하다. 다만 이자를 지급하는 기존 채권과 달리 수쿠크는 기초자산에서 발생한 소득을 기준으로 수익률을 지급한다.

기업이나 정부가 수쿠크를 발행할 때, 그것은 본질적으로 부동산이나 프로젝트와 같은 특정 자산의 소유 지분을 파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수쿠크를 구매하고 자산의 공동 소유자가 되며, 자산에서 발생하는 이익의 일부에 대한 권리를 갖는다.

오일머니를 통해 풍부한 자금을 확보한 무슬림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수쿠크에 대한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글로벌 이슬람 금융자산이 오는 2025년에는 8조 달러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슬람 지역 자본가들의 투자 관심 또한 높아지는 데다 이슬람 자본에 대한 국제적 호응도 또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거기다 수쿠크는 최근 몇 년 동안 특히 중동과 동남아시아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그것들은 종종 공항과 발전소와 같은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과 기업 및 정부 차입에 사용된다. 이에 쿠웨이트·카타르 등 이슬람 국가들은 물론, 홍콩, 아프리카, 심지어 이슬람국이 아닌 영국도 이 수쿠크를 도입하고 있다.

수쿠크의 이점과 난관

수쿠크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이자의 지급이나 수령을 금지하는 샤리아 법을 준수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의 종교적 원칙을 고수하기를 원하는 이슬람 투자자들에게 수쿠크를 매력적인 투자 옵션으로 만든다. 또한 수쿠크는 일반적으로 다른 자산 등급과의 상관관계가 낮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다양화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수쿠크는 샤리아와 관련된 몇 가지 난관도 함께 존재한다. 주요 과제 중 하나는 수쿠크 구조의 표준화 부족으로 투자자들이 서로 다른 오퍼링을 비교하고 위험을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수쿠크는 기존 채권과 다른 세금 처리 및 규제 요건을 적용받을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추가적인 복잡성을 유발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수쿠크는 세계 채권 시장에서 독특하고 성장하는 부문을 나타낸다. 이슬람 금융을 활용하려는 기업과 정부가 늘어나면서 수쿠크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를 위한 자금원으로 계속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국제통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